loading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마케팅 용어 정리

인바운드 마케팅


인바운드 마케팅이란, 검색이나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고, 예상 고객에게 유용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으로 「고객이 자사를 발견하게 하는」풀형의 수법입니다. 종래는, 매스 광고나 DM, 텔레마케팅과 같은 푸쉬형의 「아웃바운드 마케팅」으로 「고객을 뒤쫓는」 것이 주류였지만, 소비자의 정보 입수 방법이 다양화한 현재는, 인바운드 마케팅이 주류가 되고 있습니다.


인게이지먼트


인게이지먼트란, 소비자가 특정의 기업이나 상품, 브랜드에 높은 로열티나 호감을 가지는 것에 의해서 구축되는, 깊은 관계성이나 강한 유대를 말합니다. 이러한 "애착도" 강한 고객을 늘리는 것은 고객 고정화와 SNS를 통한 확산으로 이어집니다.
 


고객 저니


고객 저니란 고객이 상품 및 서비스를 "인지"하여 "조사" "비교" "검토" 등을 하여 최종적으로 "구매"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말합니다. 고객의 움직임을 가시화함으로써, 고객과의 접점을 파악해, 적절한 어프로치 방법을 검토합니다. 이것을 도식화한 것이 「마스터마저니 맵」입니다.


서브스크립션


서브스크립션이란 상품이나 서비스를 '일정한 기간 내에서 이용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월액 000엔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계약을 말합니다. 소비의 목적을 「소유」에서 「이용」으로 전환함으로써, 유저는 항상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메리트가 생깁니다. 이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사용자들이 얼마나 오랫동안 이용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세그먼트

 


세그먼트란 "시장" "고객" "분야" 등을 특정 기준을 바탕으로 세분화하여 분류하는 것 또는 분류한 그룹을 말합니다. 소비 행동이나 고객의 요구가 다양화하는 현대에서는, 세그먼트 된 그룹에 대해서 각각 마케팅 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브랜딩


상품이나 서비스를 타상품과 구별할 수 있는 개성이 「브랜드」입니다만, 브랜드를 고객에게 있어서 가치 있는 것으로 만들어 시장에 있어서의 자사 상품·서비스의 포지션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상표 설정」입니다.

브랜딩의 수법으로는, 상품 디자인이나 로고 마크, 메세지, 광고·프로모션등이 있습니다. '00라고 하면 이 상품'이라는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으며 시장에서 브랜드가 확립되면 광고비 삭감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케팅 믹스


마케팅 믹스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감정이입이나 구매 행동을 환기시키기 위한, 마케팅 수법의 편성을 가리킵니다.일반적인 프레임워크에는 「4 P」(Product:상품 전략, Price:가격 전략, Place: 유통 전략, Promotion: 프로모션 전략)이 있습니다.

타깃의 요구를 충족시키다「상품」을 개발해, 최적인 「가격」을 설정하고, 가장 효율적인 「유통망」을 구축해, 효과적인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7 P(4 P+Personal:사람이나 요원, Process:판매나 업무의 과정, Physical Evidence:물적 증거)나, 4 C(Customer value;고객에게 있어서의 가치, Customer Cost:고객이 소비하는 돈, Communication:커뮤니케이션, Convenience:입수의 용이성)의 생각도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리텐션

 


리텐션이란 고객과 관계를 유지하면서 지속적으로 이익을 확보해 나가는 마케팅 활동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EC사이트는 리피터를 늘리기 위해서, DM나 메일 매거가의 전달, 애프터서비스의 충실 등, 다양한 리텐션 마케팅을 합니다. 신규 고객 획득에는 기존 고객 유지의 5배의 비용이 든다고 하며, 비용을 억제하면서 수익을 올리기 위한 중요한 시책입니다.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란, 고객과의 양호한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구매자를 리피터로」 「리피터로부터 코어 팬으로」라고 하는, 고객 가치를 높이는 매니지먼트 전체를 말합니다. 고객과 기업 상호의 이익향상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관리방법이라고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