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저가항공사 (LCC) 관련주 9종목
항공 / 저가항공사 (LCC) 관련주는 진에어, 한진칼, 대한항공, 제주항공, AK홀딩스, 티웨이항공, 티웨이홀딩스, 아시아나 항공, 에어부산입니다.
항공운송업 영위 종목군. 국내 대표 항공사(Full Service Carrier)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있으며, 저가항공사(Low Cost Carrier)로는 진에어, 제주항공,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등이 있습니다.
국내 양대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과점적인 시장점유율을 유지중이나 최근 저가항공사들의 시장점유율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코로나 사태 전)
항공/저가항공사의 실적과 주가는 무엇보다 항공수요(여객 및 화물 수요)에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항공수요는 사회, 경제, 계절적 환경 변화에 따라 변동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밖에 항공기 구입에 따른 외화부채로 인해 환율 하락 수혜주로 분류되며, 연료비가 영업비용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유가 하락 수혜주로 분류 됩니다.
항공 관련주 기업 소개와 기업 실적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목차
진에어 (항공/저가항공사 (LCC) 관련주)
기업소개
국내 대표 저비용항공사(LCC)로 항공기를 이용한 여객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음.
원가관리를 통한 가격 경쟁력, 대형 항공사 수준의 정비 유지(대한항공 위탁), 우수한 인적자원 보유, 국내 LCC 유일의 대형 기재를 활용한 전략적 기재 노선 운영 등의 강점.
간편 기내식과 무료 수하물 서비스를 제공하고, 위치 기반 공항서비스, AI고객응대(챗봇) 등 최신 IT 기술을 활용 중.
기업실적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0.1% 감소, 영업손실은 278.3% 증가, 당기순손실은 236.1% 증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한 항공여행수요 급감. 화물부문 매출이 소폭 증가했지만 주력인 여객부문이 전년 동기 71.9% 감소하며 영업손실 급증.
코로나19 등 불확실한 영업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국내선 노선 공급 확대와 화물 사업 강화, 비용 절감 등 실적 개선 노력을 지속할 것임.
관련주 편입 이유
한진그룹 계열의 저가항공사. 국내 대표 저비용항공사(LCC)로 제주 노선들로 구성된 국내선과 동남아와 일본노선 중심의 국제선 노선 운용.
한진칼(항공/저가항공사 (LCC) 관련주)
기업소개
동사는 2013년 8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되었으며, 2013년 9월 16일 유가증권시장에 주권을 상장함.
지주회사의 일반적인 수입 원천인 자회사 지분에 대한 배당수익, 브랜드수수료, 임대수익 등을 주 수익원으로 확보하고 있음.
2020년 4월 부로 현대카드와 공동 개발하여 국내 항공업계 최초로 "대한항공 카드"를 출시하였음.
기업실적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 감소, 영업손실은 5598% 증가, 당기순손실은 10.4% 증가. 코로나19 여파로 항공운수, 호텔, 여행, 임대업 등 주력 사업 모두 매출이 감소함.
이에 따라 영업손실폭이 크게 늘어남.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국제선 항공수요는 미주, 동남아 노선을 중심으로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어 점진적 실적 개선 기대.
관련주 편입 이유
한진그룹 계열의 저가항공사. 국내 대표 저비용항공사(LCC)로 제주 노선들로 구성된 국내선과 동남아와 일본노선 중심의 국제선 노선 운용.대한항공의 투자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해 신설된 지주회사. 대한한공 지분 및 진에어 지분 보유. (주)진에어는 2008년1월 설립되어, 2008년4월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
대한항공(항공/저가항공사 (LCC) 관련주)
기업소개
동사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음.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을 실시.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해 수익 제고할 계획.
연결대상 종속기업은 2020년 기말 현재 국내종속회사 17개사, 해외종속회사 3개사임.
기업실적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6% 감소, 영업이익은 38.1% 감소, 당기순손실은 66.4% 감소.
동사는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한 수요 공급의 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응하기 위하여, 공급 측면에서 보유한 화물기 기재 가동률을 높이고 고수익 노선 중심으로 부정기편을 확대 운항하여 화물기 운영 효율을 극대화함.
또한 유휴 여객 기재를 활용한 화물전용여객기 운영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추가 공급을 확보.
관련주 편입 이유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회사. 항공운송사업(여객사업, 화물사업) 외에도 항공우주사업(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 등) 등을 영위.
제주항공(항공/저가항공사 (LCC) 관련주)
기업소개
동사는 2005년 1월 설립되었으며 목적사업으로 국내외 항공운송업, 항공기 취급업, 관광사업, 통신판매업,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국내선 탑승객 시장점유율은 16.7%로, 국내 저비용 항공사 중 가장 많은 정기노선을 운항하며 중국, 대만 등 지속적인 근거리 노선 개발과 한류스타 랩핑광고와 찜프로모션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추진.
2020년 7월 이스타항공의 주식 및 출자증권을 취득하는 계약이 결렬됨.
기업실적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8% 감소, 영업손실은 921% 증가, 당기순손실은 825.4% 증가.
코로나19사태의 발생으로 항공운항이 감소하며 동사의 전체 사업부의 매출이 감소. 한편 리스비 등 고정비용의 영향으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폭이 대폭 늘어남.
LCC 최초 기내 좌석 화물 탑재 운송, 목적지 없는 관광 비행, 국제선 부정기 운항 등으로 수익성 개선 노력 중.
관련주 편입 이유
애경그룹 계열의 국내 저가항공사(LCC). 05년8월2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AK홀딩스(항공/저가항공사 (LCC) 관련주)
기업소개
2012년 9월 인적분할을 통해 제조사업부문을 신설회사 애경유화에 승계하고 지주회사로 전환하면서 AK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함.
지주회사로 주요 매출은 배당금 수익, 상표권 수익, 경영자문수수료 수익으로 구성되어 있음.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주요사업부문은 화학부문(애경유화,에이케이켐텍 등), 생활용품화장품부문(애경산업 등), 항공운송부문(제주항공, 모두락), 백화점부문(AK Plaza) 등이 있음.
기업실적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생활용품, 항공운송, 백화점부문 등에서의 수익성 하락으로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비교적 큰 폭으로 수익성 악화되어 적자 전환.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라 화학부문을 제외한 동사의 주요 종속회사들(항공,여행,백화점 등)의 급격한 실적 개선은 어려울 전망.
관련주 편입 이유
(주)제주항공을 자회사로 보유. (주)제주항공은 2005년1월 설립되어, 2005년8월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중.
티웨이 항공(항공/저가항공사 (LCC) 관련주)
기업소개
동사는 2003년 5월 19일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8월 1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동사는 주요 사업으로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총 8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동사는 동사만의 차별화된 각종 부가서비스를 제공함.
동사는 리스 계약을 통하여 Boeing737-800(NG) 항공기 28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업황 악화로 2020년에 1대, 2021년에 2대씩 반납할 예정임.
기업실적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8% 감소, 영업손실은 805.8% 증가, 당기순손실은 219.1% 증가.
국제 여객 수가 급감하며 외형이 크게 축소됨.
판관비, 인건비 절감 노력 불구하고 손실 폭이 크게 늘어남.
COVID-19로 인한 여행 수요가 크게 위축됨에 따라 전반적 재무구조 및 유동성이 크게 나빠짐. 항공산업 특성상 고정비가 커 코로나 완화 전까지는 전망 밝지 않을듯함.
관련주 편입 이유
국내 대표 저가 항공사(LCC). 10년 9월 국내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 11년 7월 국제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을 각각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 B737-800(NG) 기종 항공기 28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노선 9개 및 국제 노선 66개 포함 총 75개의 노선을 확보.
티웨이 홀딩스(항공/저가항공사 (LCC) 관련주)
기업소개
동사는 1945년 10월 (주)태화고무공업사로 설립되어 1977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자체사업으로 건설 현장에서 연약지반 보강을 위해 사용되는 PHC파일의 제조, 유통과 반도체 패키징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국내외 항공운송업을 하는 저가항공사인 주식회사 티웨이항공과 항공운송 관련 지상조업 사업을 하는 주식회사 티웨이에어서비스 2개가 존재함.
기업실적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1% 감소, 영업손실은 649.2% 감소, 당기순손실은 189.3% 감소.
보고서 제출일 현재 동사가 추진하고 있는 별도의 신규사업은 없음.
다만 동사는 향후 항공기 신규 도입을 통한 노선 확장, 고객의 편의성을 증대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 등 항공업 본연에서의 역량 집중을 통해 외형 성장 및 수익성 증대를 도모하고자 함.
관련주 편입 이유
저가항공사 (주)티웨이항공의 최대주주. (주)티웨이항공은 2010년9월 국내항공운송사업면허와 2011년7월 국제항공운수사업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 영위.
아시아나 항공(항공/저가항공사 (LCC) 관련주)
기업소개
동사는 1988년 2월 설립됨.
1999년 12월 주식을 KOSDAQ 증권시장에 등록하고, 2008년 3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이전 상장함.
항공운송사업을 주 목적으로 하며 주요종속회사는 에어부산, 에어서울, 아시아나IDT, 아시아나에어포트, 금호리조트, 금호티앤아이 등이 있음.
정보통신부문에서 항공 3사 및 고속버스 등을 관계사로 보유해 경쟁력 있는 인프라와 전문 인력을 보유함.
기업실적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4% 감소, 영업손실은 36.6% 감소, 당기순손실은 49.1% 감소.
2020년에는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많은 국가들이 입국 금지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어 회사의 영업환경이 악화되었음.
2020년 11월 16일 재무구조 개선 및 유동성 확보를 위해 대한항공을 인수인으로 하는 3천억원 규모의 사모 영구전환사채 발행 및 1조 5천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함.
관련주 편입 이유
금호아시아나 그룹 계열의 국내 메이저 항공운송회사. 항공기를 이용하여 여객과 화물을 운송/서비스하는 항공운송사업 및 부대사업(기내면세품 판매, 초과수화물 운송 등)을 영위.
에어부산(항공/저가항공사 (LCC) 관련주)
기업소개
2007년 8월 설립된 동사는 국토해양부로부터 정기항공운송면허를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음.
부산/영남권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부산-김포 노선 등 내륙노선을 꾸준히 유지해옴.
COVID-19 사태가 진정되고 항공 수요가 회복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신규 취항 노선 발굴, 신기재를 활용한 중거리 전세기 유치, 신규 서비스 발굴 등 지속 성장을 위한 기반을 구축 중.
기업실적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0% 감소, 영업손실은 398.6% 증가, 당기순손실은 76.2% 증가. 운항횟수 기준 작년 대비 국내선 -14.0%, 국제선 -85.1% 감소하며 매출 급감. 국적사 LCC 중 국내선 비중이 가장 높은 항공사로서 기존 주력 노선들의 증편을 통한 수요 증대 및 수익성 확보에 매진중. 신규 취항 노선 발굴, 신기재를 활용한 중거리 전세기 유치 등 지속 성장을 위한 기반을 구축
관련주 편입 이유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의 저가 항공사. 08년 6월 국토해양부로부터 정기항공운송면허를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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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와 기업실적 자료 출처 : fnguid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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