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ETN 이란

안녕하세요, 주린이 여러분

오늘은 ET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살펴볼게요.

 

 

ETN 이란?

원유 등 원자재 가격이 오를 것 같다면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요? 수중에 있는 돈을 긁어모아 이런 것들을 왕창 사들인다고 해도 보관하기가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마땅히 팔 사람을 찾기도 어렵습니다.


원유, 철광석, 천연가스, 구리, 콩, 옥수수, 대두 등 감히 함부로 접근하기 어려운 원자재에 투자하고 싶다면 ‘ETN’을 떠올려 봅시다. ETN은 증권사가 투자자에게 만기 때 특정 자산이나 특정 지수(이하 특정 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투자금을 돌려주겠다고 약속한 상품입니다

콩값이 오르는 만큼 수익을 주는 채권

ETN의 만기는 최소 1년 이상, 최대 20년 이내인데 만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ETN은 일반 주식처럼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어 HTS, MTS에서 수시로 사고팔 수 있습니다. ETN은 ETF와 투자하는 상품이 비슷하긴 하나 좀더 원자재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ETN이 ETF보다 투자 위험이 높습니다. ETF는 펀드이기 때문에 자산운용사가 망하더라도 투자금을 돌려받을 수 있지만 ETN은 증권사가 망하면 투자금 전액을 날리게 되기 때문. 투자자가 증권사에 돈을 빌려줘놓고 원금과 이자 등을 특정 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돌려받기로 한 것과 같습니다. 채권과 성격이 비슷해 ETN을 상장지수채권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다만 특정 자산 가격이 하락했다면 이자는커녕 원금까지 잃게 됩니다.

ETN에는 두가지 가격이 있습니다.

ETN이 일반 주식과 똑같이 거래되긴 하지만 ETN에는 두 가지 가격이 있습니다. 하나는 투자자들이 HTS상에서 매매하는 가격이고, 또 하나는 매매 가격의 기준점이 되는 가격입니다. ETN에선 매매 가격보다 ‘기준점이 되는 가격’이 훨씬 중요합니다. 이 기준가격을 ‘지표가치(IV, Indicative Value)’라고 합니다. 지표가치는 특정 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달라지는 ETN의 본래 가치를 말합니다.

 

학교에서 선생님이 아이들을 줄 세울 때 ‘기준’이라고 외치면 이 기준을 중심으로 아이들이 하나둘씩 모이듯이 ETN 매매 가격 역시 기준가격 언저리에서 움직입니다. 이러한 기준가격은 ETN 발행사인 증권사가 유동성 공급자(LP)로서 매일, 실시간 산출하고 ETN 매매 가격이 기준가격과 유사하게 거래될 수 있도록 매수, 매도가격을 제시합니다.

기준 가격이 중요합니다.

기준가격이 중요한 것은 ETN이 만기가 될 경우 ETN 매매가격이 아닌 기준가격에 따라 투자금이 상환되기 때문입니다. ETN 매매가격이 주당 1만 2,000원인데 기준가격이 1만원이라면 만기 때 1만원을 기준으로 투자금을 돌려받는단 얘기입니다다. 상장폐지도 기준가격이 결정합니다. 원유 선물 가격이 어느 날 갑자기 하루 새 100% 급락하면 기준가격이 0이 됩니다. 일일 가격 변동의 두 배를 따라가는 레버리지 ETN은 원유 선물이 50%만 하락해도 기준가격이 0입니다. 기준가격이 0이 되면 ETN은 상장폐지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ETN 설명했습니다.

그럼 성공 투자 하세요!

반응형

'주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공시시스템이란? - 총정리  (0) 2021.04.04
증권사 리포트 보는 법  (0) 2021.04.03
현금흐름표 보는 법  (0) 2021.02.06
환율과 주가의 관계  (0) 2021.02.05
거래량 분석법  (0) 2021.02.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