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거래량 분석법

안녕하세요, 주린이 여러분

오늘은 거래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살펴볼게요.

 

 

 

 

거래량이 중요할까?

주가가 오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주식을 사려는 사람이 많아야 한다는 점이다. 아무리 실적을 잘 내고 스토리가 매력적인 주식이어도 주식을 사려는 사람이 없다면 주가는 오를 수가 없는 탓이다.


그렇다면 주식을 사려는 사람이 많은지를 따져 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이 매수세가 드러나는 지표가 바로 거래량이다. 거래량을 주가의 선행지표로 보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다.

거래량이 는다고 해서 무조건 호재는 아니다

거래량은 그날 주식이 거래된 양을 뜻한다. 오늘 하루 동안 A종목의 주식이 100주 거래되었다면 거래량은 100이다. 보통 거래량이 증가하면 주가가 상승하고, 거래량이 감소하면 주가도 하락한다고들 한다. 그러나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얘기다. 해당 종목의 주가가 어떤 추세에 있느냐에 따라서 거래량이 주는 신호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만약 주가가 바닥을 기다가 어느 시점에 거래량이 대폭 증가한다면 앞으로 주가가 오를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다. 별안간 큰손이 들어와 주식을 매집했다는 뜻으로 주가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높다고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주가가 이미 상당 수준 올라있는 상황에서 거래량이 증가하면 조만간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을 예고한다고 본다. 차익매물이 쏟아지며 거래량이 증가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거래량이란?

주가가 상승 추세를 이탈해 하락으로 전환한 상태에서 거래량이 많다면 추가 하락을 예상해야 한다. 이 때문에 주가의 오르내림과 거래량은 일정한 사이클을 탄다고도 본다.


‘거래량 바닥(주가 바닥) → 거래량 증가(주가 상승) → 거래량 폭증(주가 꼭지) → 거래량 감소(주가 하락) → 거래량 바닥(주가 바닥)’의 식이다.


한편 주가가 거래량이 대폭 증가하면서 한 번 크게 솟은 상황에서 기고 있을 때, 이전 거래량을 뛰어넘을 정도의 거래량이 나온다면 주가 역시 전고점을 돌파할 가능성이 높다고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거래가 급증하는 종목은 눈여겨보고 있는 게 유리하다. 반면 주가가 전저점까지 깨고 하락하는 와중에 거래량이 증가하는 경우는 매도 압력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암시하기 때문에 강력한 매도 신호로 볼 수 있다.

 

거래량 많은 종목이 항상 우량하진 않다

 
거래량은 투자자의 관심도를 보여주는 지표지만, 거래량이 많다고 해서 꼭 우량한 종목이라고 볼 순 없다. 인기가 높은 종목이어도 거래량은 낮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주당 가격이 높은 주식의 경우가 그렇다. 예컨대 삼성전자는 액면분할 전 한 주당 가격이 260만원이나 되었던 탓에 쉽게 사고팔지 못했고, 일평균 거래량은 30만주 안팎을 오갔다. 그러나 액면분할 후 한 주당 가격이 4만~5만원대로 저렴해지자 거래량도 폭증했다. 2020년 6월 현재 삼성전자의 일일 거래량은 꾸준히 1천만주를 넘기고 있다.


다시 말하자면 거래량이 많은 종목이라고 해서 항상 우량하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단순히 한 주당 가격이 낮아서 거래량이 많아지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초보라면 거래량 받쳐주는 종목을 사라 

거래량이 일정 수준 이상 유지되는 주식이라면 그만큼 투자자의 관심을 많이 받는다는 의미로, 초보 투자자의 경우 거래량이 받쳐주는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거래량이 지나치게 적을 경우 주식을 팔고 싶어도 사려는 사람이 없어 투자금이 묶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거래량이 적은 종목의 경우 주가조작 세력들의 먹잇감이 될 가능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거래량이 많은 주식은 호가가 촘촘하게 유지되어 있지만, 적은 주식의 경우 호가가 크게 벌어져 있어 주식의 가격을 한번에 크게 띄우고 내리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심지어 한 주당 가격이 낮은 종목이라면 적은 자금으로도 주가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가조작 세력들의 선택을 받는 경우가 많다.

마치며

오늘은 거래량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그럼 성공 투자 하세요!

반응형

'주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금흐름표 보는 법  (0) 2021.02.06
환율과 주가의 관계  (0) 2021.02.05
분산투자 방법  (0) 2021.02.05
공매도 금지 연장 5월 2일까지  (0) 2021.02.04
테마주란? 찾는 방법 3가지  (0) 2021.02.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