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거래량 분석법 4가지

안녕하세요, 주린이 여러분

오늘은 거래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가는 거래량의 그림자라는 말처럼, 주가보다 거래량이 먼저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가와 거래량의 상관관계에서 중요한 네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거래량이 늘면 주가가 상승하고 거래량이 줄면 주가가 하락

첫 번째, 일반적으로 거래량이 늘면 주가가 상승하고 거래량이 줄면 주가가 하락합니다. 거래량이 늘었는데 주가가 오르지 않았다면 일반적인 상황이 아니므로 악재가 있는지, 주가를 누르는 세력이 있는지 찾아보고, 시차를 두고 주가가 오르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반대로 거래량이 줄었는데 주가가 내리지 않는다면 호재가 있는지, 저점 매수 세력이 있는지 살펴보고, 시차를 두고 주가가 하락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고공권에서 거래량이 감소하면?

주가가 고공권에서 거래량이 감소하면 변곡점에 가까울 확률이 높습니다. 거래량이 늘고 주가가 상승하면서 고공권까지 올랐다가 어느 순간 거래량이 감소하는데, 이 무렵 주가는 변곡점을 거쳐서 하락 추세로 접어들게 됩니다. 시장에서는 에너지가 소진되는 과정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가가 바닥권에서 거래량이 증가하면?

주가가 바닥권에서 거래량이 증가하면 변곡점에 가까울 확률이 높습니다. 거래량이 줄고 주가가 하락하면서 바닥권까지 떨어졌다가 어느 순간 거래량이 증가하는데, 이 무렵 주가는 변곡점을 거쳐서 상승 추세로 접어들게 됩니다. 시장에서는 에너지가 축적되는 과정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최고점과 최저점에서 대량 거래가 발생하면?

네 번째, 최고점과 최저점에서 대량 거래가 발생한 후 변곡점을 형성할 확률이 높습니다. 상승 추세의 끝인 최고점에서 대량 거래 음봉이, 하락 추세의 끝인 최저점에서 대량 거래 양봉이 발생하면 그 지점이 변곡점일 확률이 높아집니다. 여기에서 몸통의 크기가 클수록 거래량이 직전 거래량을 초과하는 수준으로 많아질수록 변곡점의 신뢰도는 높아집니다.
주가와 거래량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정상적이라는 데 착안하여 네 가지 경우로 나누어서 추세와 변곡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설명했습니다.

그럼 성공 투자 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