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린이 여러분
오늘은 분할매수 분할 매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살펴볼게요.
분할매수란?
분할매수는 주식을 여러 번 나누어 사는 것입니다. 경제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평균가격방식Cost Average Method을 따르는 것입니다. 한때 펀드투자에서 적립식 펀드 열풍이 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적립식 펀드를 권유하는 사람의 말을 들어보면 이러했습니다. 적립식 펀드는 매월 일정한 금액만큼만 주식을 매수하기 때문에 주가가 올라가면 적은 주식을 매수하고 주가가 떨어지면 많은 주식을 매수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매입가격을 평균화시킬 수 있고, 만약 장기적으로 주가가 평균주가 위로 올라간다면 수익을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맞는 말입니다. 평균가격방식은 투자 선진국에서도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그 방법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진 상태입니다. 문제는 어느 정도 기간 동안, 어느 정도 횟수로 분할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의 대부분은 마음이 조급한 것이 사실입니다. 분할매수를 하라고 하면 하루에 3번으로 나눠서 주식을 매수하고는 분할매수를 했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한 달에 5번에 걸쳐서 주식을 점차적으로 매수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하루에 3번 분할매수를 한 사람은 실질적으로 효과를 거두지 못했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분할매수는 심리적 안정을 가져온다
따라서 분할매수와 분할매도를 하는 경우, 시간의 길이를 보다 더 길게 하고 횟수를 적절히 증가시켰을 때 그 효과가 극대화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주가는 매일매일 등락을 거듭합니다. 하루하루만 두고 본다면 짧은 기간에 많은 변동을 한 것 같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서 전체적으로 본다면 주가가 크게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어떤 투자자가 성급한 마음에 한 번에 몰아서 주식을 매수했다면, 최악의 경우 서서히 떨어지는 주가를 3번의 고점에서 매수했을 상황도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히 4개월간 4~5차례에 걸쳐 분할매수를 했다면 적어도 모두 고점에서 매수하는 잘못은 저지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분할매수를 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고점에 매수해서 손해 보는 경우가 줄어들면서 심리적인 안정을 찾을 수 있고, 무엇보다 성공투자로 갈 수 있는 유리한 고지를 확보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분할매도
분할매도는 주식을 여러 번에 걸쳐 나누어 파는 것입니다. 물론 주가가 하락하려는 추세를 보일 때는 재빨리 한꺼번에 팔아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매도 역시 나눠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시 속설에 따르면 주식을 매수하고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보다, 주식을 매도하고 주가가 올라가는 경우 심리적으로 더 큰 압박감을 받는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주식을 매수한 경우, 그 주식이 내 손에 있기 때문에 앞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남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식을 매도하고 주가가 오르는 경우, 수익의 기회를 날려버렸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분할매도로 접근한다면 주식을 저점에서 모두 매도해버리는 잘못은 저지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는 IQ 3,000에 비유되는 정말 영리한 시장과 한판 승부를 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시장은 흥분하는 경우가 적지만 그 속에서 투자하는 개인은 좀처럼 평정심을 갖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냉정한 싸움에서는 먼저 흥분하는 사람이 지게 마련입니다. 그러니 보다 긴 안목에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 분할매수, 분할매도의 방법이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분할매수 분할매도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그럼 성공 투자 하세요!
댓글